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방곡곡 세계유랑] 그래서 이 여권은 어느 나라인데?

게임 리뷰 및 공략/보드게임

by montgras 2020. 1. 2. 23:10

본문

반응형

며칠 전에 텀블벅에서 진행된 펀딩으로 받은 방방곡곡 세계 유랑을 받았습니다! 만화  ITCHY FEET COMICS의 작가 Malachi Ray Rempen과 게임 디자이너 Maxime Rioux의 원작으로 보드게임 출판회사인 로터스 프로그 게임즈에서 번역되었으며, 구성품이 전부 카드기 때문에 패키지가 간단한 편으로 이름과 같이 여행을 갈 때 가져가기 좋은 게임으로 홍보되고 있습니다.

방방곡곡 패키지 외부. 여행가방의 형태.

 

여행에 필요한 물품 카드, 금지 물품 카드 등을 이용해 진행되는 게임인데 세세한 방법은 게임 패키지 내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까 생략합니다. 게임을 받자마자 바로 몇 번이나 즐겁게 플레이했지만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이 여권카드들... 대체 무슨 나라의 여권인지를 알기 힘든 곳들이 있었습니다.

 

 

대체 무슨 나라인지...

 

 

 

 

 

 

 

그래서 찾아보았습니다! 영어로 적혀있는 곳들은 상대적으로 찾기 쉬웠지만 잘 모르는 언어나 사전 서비스도 하지 않는 언어들은 어려웠지만 어찌어찌 모두 찾을 수 있었습니다!

 

 

10번 에스페란토 -> 에스 페 란 투호

위에서부터 왼쪽으로

 

1. 캐나다 2. 오만 3. 싱가포르 4. 타지키스탄

5. 뉴질랜드 6. 독일 7. 대한민국 8. 우간다

9. 브라질 10. 에스 페 란 투호 11. 인도 12. 마다가스카르

 

의 여권 디자인을 패러디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오만, 타지키스탄, 에스 페 란 투호가 너무나도 생소해서 좀 더 찾아보았습니다.

 

 

 

▷오만(Sultanate of Oman)

-국기

-오만은 오만 술탄국이라는 긴 이름의 약칭으로 서남아시아 아라비아 반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예멘과 인접한 나라로 아랍어를 사용합니다.

 

 

 

▷타지키스탄(Tajikistan)

-국기

-타지키스탄은 소비에트 연방에서 독립한 국가로 중앙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아프가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과 인접해 있으며 타지크어라는 공식 언어와 러시아어를 사용합니다. 

 

 

 

▷에스 페 란 투호(Esperanto-land)

-국기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언어인 에스페란토어를 사용하는 국가와 공동체를 일컫는 말로 특별한 지리적 위치는 없고 전 세계에 화자가 퍼져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유명한 국가만이 게임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쉬웠던 것인지 에스페란토어 여권이 추가되었네요!

 

 

 

 

 

 

 

게임을 즐길 때 플레이어의 소속 국가를 신경쓰지 않게 하기 위해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게임인듯 합니다. 상대적으로 이런 게임에 등장이 적은 아랍계나, 아시아 나라들도 추가한 것이 눈에 띄는데 이 때문에 등장하는 언어의 수가 많은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여권을 구현하는 것도 좋지만 생소한 언어들의 경우에는 한국어로 작게 써주는 것도 나쁘지 않았을텐데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정말 재밌었습니다. 이상으로 진짜 여행을 갈 수 없어서 무료할 때, 진짜 여행을 가서 즐거울 때 언제나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방방곡곡 : 세계유랑이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제가 직접 사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